고드윈(William Godwin) : 인간 사회에서 이성과 과학의 발달로 인해 먼 훗날에는 사적 소유도 없어지고 정부의 폭력과 억압도 없어지고 이상적이고 불멸하는 사회가 될 거다. 심지어 그러면 여자가 아이를 낳는 고통도 안 겪어도 될 지도 모른다. 일단 교육과 계몽과 진리 추구에 힘쓰자. (1793년, 정치적 정의에 대한 논고)
맬서스(T. R. Malthus) : 고드윈과 콩도르세는 얼토당토 않은 소리 하지마라. 인간은 생활조건이 나아지는 만큼 마구 자식을 낳기 때문에 인구가 훨씬 더 많이 늘어나서 또 생활조건이 나빠지고 취업이 안 되고 먹고살기 힘들어지게 된다. 그러면 사람들이 결혼 덜 하고 애 덜 낳아서 다시 인구증가 속도가 떨어지고, 그런 식으로 자연조정을 거치면서 계속 인간사회는 고통과 비참함으로 가득 차 있을 거다. 이건 자연법칙이다. 이성과 과학이 발달해도 자연법칙은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함부로 복지정책 펼치면 인구가 왕창 늘어나서 사회의 비참함은 더 만성적인 것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1798년, 인구론)
마르크스(Karl Marx) : 맬서스는 모르는 소리 하지 마라. 임금 올리고 복지정책 펼쳐서 노동조건이 개선된다고 바로 인구가 늘어나는 게 아니다. 자본가들이 자본비중(기계비중)을 높여서 임금 상승을 막기 때문에 맬서스 니가 말한 것처럼 인구 증감 주기가 나타나지는 않는다. 인구 증감은 역사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아니다. 그 원동력은 생산수단, 계급투쟁, 자본의 역학이다. 계몽사상가들이 과한 소리를 하긴 했지만 인류사가 이대로 고착되리라고 생각하는 맬서스야 말로 상상력의 부족과 기존 체제 정당화가 완벽하게 결합한 좋은 사례다. (1867년, 자본론)
맬서스(T. R. Malthus) : 고드윈과 콩도르세는 얼토당토 않은 소리 하지마라. 인간은 생활조건이 나아지는 만큼 마구 자식을 낳기 때문에 인구가 훨씬 더 많이 늘어나서 또 생활조건이 나빠지고 취업이 안 되고 먹고살기 힘들어지게 된다. 그러면 사람들이 결혼 덜 하고 애 덜 낳아서 다시 인구증가 속도가 떨어지고, 그런 식으로 자연조정을 거치면서 계속 인간사회는 고통과 비참함으로 가득 차 있을 거다. 이건 자연법칙이다. 이성과 과학이 발달해도 자연법칙은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함부로 복지정책 펼치면 인구가 왕창 늘어나서 사회의 비참함은 더 만성적인 것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1798년, 인구론)
마르크스(Karl Marx) : 맬서스는 모르는 소리 하지 마라. 임금 올리고 복지정책 펼쳐서 노동조건이 개선된다고 바로 인구가 늘어나는 게 아니다. 자본가들이 자본비중(기계비중)을 높여서 임금 상승을 막기 때문에 맬서스 니가 말한 것처럼 인구 증감 주기가 나타나지는 않는다. 인구 증감은 역사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아니다. 그 원동력은 생산수단, 계급투쟁, 자본의 역학이다. 계몽사상가들이 과한 소리를 하긴 했지만 인류사가 이대로 고착되리라고 생각하는 맬서스야 말로 상상력의 부족과 기존 체제 정당화가 완벽하게 결합한 좋은 사례다. (1867년, 자본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