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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투표권 - 국가원수 선출 / 국회의원 선출에서의 선거 투표권


여성이 국민투표권을 갖게 된 <연도별 / 국가> 목록 (재산 제한권 없는 경우만)

1893년 뉴질랜드
1902년 호주
1906년 핀란드
1908년 덴마크
1913년 노르웨이
1917년 러시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네덜란드, 캐나다
1918년 아제르바이잔, 그루지아, 독일, 리투아니아, 폴란드
1919년 오스트리아, 벨라루스, 룩셈부르크, 스웨덴, 우크라이나
1920년 알바니아, 체코슬로바키아, 미국
1922년 아일랜드, 버마
1924년 카자흐, 몽고, 투르크메니스탄
1925년 트리니다드토바고
1928년 영국
1931년 에스파냐, 스리랑카
1932년 브라질, 몰디브, 태국
1934년 터키, 쿠바
1935년 푸에르토리코
1937년 필리핀
1938년 우즈베키스탄
1940년 몰도바
1942년 도미니카공화국
1944년 프랑스, 자메이카, 불가리아, 버뮤다
1945년 이탈리아, 세네갈, 토고, 유고슬라비아, 헝가리, 인도네시아
1946년 북한, 라이베리아, 베네수엘라, 베트남, 루마니아, 파나마, 지부티
1947년 중국, 인도, 일본, 몰타, 파키스탄, 싱가포르, 대만, 아르헨티나
1948년 남한, 이스라엘, 수리남, 벨기에
1949년 칠레, 코스타리카, 홍콩, 시리아
1950년 바르바도스, 아이티, 엘살바도르
1951년 리비아, 네팔
1952년 그리스, 볼리비아, 코트디부아르, 레바논
1953년 부탄, 멕시코
1954년 콜롬비아, 가나
1955년 캄보디아, 온두라스, 에티오피아, 말레이시아, 니카라과, 페루
1956년 이집트, 가봉, 말리, 모리셔스, 소말리아
1957년 튀니지, 차드
1958년 라오스, 나이지리아
1959년 마다가스카르, 산마리노, 탄자니아
1960년 바하마스, 키프로스, 감비아, 통가
1961년 말라위, 부룬디, 모리타니아, 파라과이, 르완다, 시에라레온
1962년 알제리, 모나코, 우간다, 잠비아
1963년 아프가니스탄, 콩고공화국, 피지, 이란, 케냐, 모로코
1964년 파푸아뉴기니, 수단
1965년 과테말라, 보츠와나
1967년 에콰도르, 자이르(콩도민주공화국), 투발루, 예멘
1968년 스와질랜드, 나우루
1970년 안도라
1971년 스위스, 방글라데시
1974년 요르단, 솔로몬제도
1975년 앙골라, 모잠비크, 바누아투
1976년 포르투갈
1977년 기니비사우
1979년 마샬제도, 미크로네시아, 팔라우
1980년 이라크
1984년 리히텐슈타인
1985년 쿠웨이트
1986년 중아공
1989년 나미비아
1990년 사모아
1994년 남아공
2002년 바레인
2003년 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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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iel Bensaïd, <혁명들: 위대하고 정지해있고 침묵하는> 요약-번역

<혁명들: 위대하고 정지해있고 침묵하는> 요약-번역 다니엘 벵사이드
Daniel Bensaïd, "Revolutions: Great and Still and Silent," in Mike Haynes & Jim Wolfreys (eds.), History and Revolution: Refuting Revisionism (London: Verso, 2007)

< I >
<노선(Lignes)>誌는 2001년 2월호에서 ‘혁명의 욕망’이라는 주제의 특집을 구성했다(참여 저자: Étienne Balibar, Jean Baudrillard, Daniel Bensaïd, Sylvain Lazarus, Michael Löwy, Edgar Morin, Jean-Luc Nancy, Enzo Traverso, Paul Virilio 등). 혁명의 욕망인가, 필요인가? 이는 생기 넘치는 욕망 같지만, 사실은 무덤의 헌화 같은 씁쓸한 향내를 풍기고 있다. 초창기의 추진력과 열정이 쇠진한 잔여물이 바로 욕망과 갈망이다.

필요로부터 해방된 욕망은 궁극적으로는 소비주의적 판본에 불과하다. 욕망 기제는 무엇보다도 소비 기제인 것이다. 필요를 욕망으로 대체하는 것은 이론적 역사를 갖고 있다. 레옹 왈라스는 노동가치론을 한계효용가치론으로 대체하면서 객관적 가치를 주관적 가치로 대체했고, 샤를 지드는 ‘욕망치(desirability: 얼마나 바랄만한가, 얼마나 바람직한가)’라는 용어를 도입함으로써 ‘효용(utility)’이라는 용어가 풍기는 객관성의 냄새를 제거했다. 푸코는 1970년대 말에 혁명이 아직도 바랄만한 것인지(still desirable) 질문함으로써 의식적으로건 무의식적으로건 이 전통을 이어받았다.

< II >
얀 파토치카는 바로 혁명이라는 관념 자체에서 ‘근대성의 근본적 특징’을 본다. 샤토브리앙의 ‘혁명들’은 한나 아렌트에서 단수형 ‘혁명’이 되었는데, 이것은 시대의 새로운 의미론에 각인되었다. 즉 이제 과거…

루소의 <사회계약론>에 대한 스미스의 한 마디

포자드생퐁(Barthélemy Faujas de Saint-Fond)이라는 프랑스 광물학자(암석학자?)가 1797년에 2권짜리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헤브리디스 제도 여행기(Voyage en Angleterre, en Ecosse et aux îles Hébrides, ayant pour objet les sciences, les arts, l'histoire naturelle et les moeurs)>를 출판했다.


책 표지에 "뉴캐슬, 더비셔, 에든버러, 글래스고, 퍼스, 세인트앤드루스 등"의 암석과 광물에 대한 묘사를 담고 있다고 광고하는, 지금 기준으로 보면 희한한 책이지만 온갖 과학에 대한 당시 독자층의 높은 관심도를 보여주는 부제이기도 하다.

어쨌거나 포자드생퐁이 이 책에 쓴 바에 따르면, 그는 애덤 스미스(Adam Smith)를 만나서 루소(Jean-Jacques Rousseau)에 대한 대화를 나눴는데, 스미스가 이렇게 말했다는 것이다.

"세월이 흐르면 <사회계약론(Du contrat social)>은 그 저자[루소]가 당한 숱한 박해를 모두 갚고도 남을 것입니다."

밑거나 말거나다. 그랬단다.

제프 일리, <무엇이 민주주의를 만드는가? 20세기 유럽의 혁명적 위기들, 민중정치, 그리고 민주적 성취> 요약-번역

무엇이 민주주의를 만드는가? 20세기 유럽의 혁명적 위기들, 민중정치, 그리고 민주적 성취 (요약-번역)제프 일리
Geoff Eley, “What Produces Democracy? Revolutionary Crises, Popular Politics and Democratic Gains in 20th-Century Europe,” in Mike Haynes & Jim Wolfreys (eds.), History and Revolution: Refuting Revisionism (London: Verso, 2007)


<공산주의 이후에 민주주의 개념화하기>

1989년 일련의 동유럽 혁명과 1991년 소련 해체가 가져온 냉전의 종식은 불가역적이고 기념비적인 전진으로 여겨졌지만, 그 주된 의미를 민중참여와 민주주의의 관점보다 경제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경향이 짙었다. 즉 시장이 이행의 주된 척도를 제공한 것이다.

1989년 이후 정치의 공적 언어에서는 허용되는 주장과 신념의 범위가 크게 좁혀졌다. 소련식 계획경제의 붕괴는 케인즈주의로부터의 황급한 후퇴와 탈규제 추세를 강화시켰고, 공공재에 대한 경시를 부추겼다.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을 상상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회주의에 대한 일체의 옹호를 배척하는 방향으로의 이행이 이루어졌다. 사회주의 진영의 현실적인 경제적 강령이 고갈된 상황에서, 자유시장에 기초한 자본주의적 경제모형은 확고한 주도권을 행사했고, 각종 조치와 협정을 통해 오늘날 세계화라 부르는 추세가 강화됐다.

현재의 담론에서는 민주화보다 시장이, 그리고 인간 행위자들의 집단적 작용보다는 시장세력의 승리가 변화의 원동력이자 진보에 필요한 역동성을 제공하는 힘이며 사태를 정당화하는 논변의 원천이다. 다른 한편으로 이러한 시장의 힘은 각국 정부가 추구할 수 있는 정책의 범위에, 특히 예전 민주주의 기획의 케인즈주의적이고 복지국가적인 성향에 제약을 부과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마르크스주의는 힘을 크게 상실했지만, 한편 시장원칙의 거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