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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신 : 아폴론 / Απόλλων / Apollo


아폴론 / Απόλλων / Apollo

‘가장 그리스다운 신’으로 알려져 있다. 유년의 이상으로도 유명하지만, 완숙한 성년의 모습도 다른 어느 신 못지않게 대변했다. 유년이 이상적인 것으로 그려졌다는 것에서부터 그리스 문화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아폴론 숭배는 그리스 세계 전역에 퍼져 있었으며, 국가적 숭배와 사적 숭배를 아울렀다. 중요한 신전들, 초기의 신전들이 아폴론을 모셨다.

숭배중심지가 두 군데라는 점이 특이한데, 이들은 델로스와 델파이였다. 델로스는 그리스 세계의 중앙시장과 같은 곳이었고, 델파이는 신탁으로 잘 알려져 있었다. 아폴론 숭배는 그리스의 식민지 개척시대를 맞아 서쪽으로는 시칠리아까지, 동쪽으로는 아조프해까지 퍼졌고, 여러 도시가 아폴로니아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문헌기록이 처음으로 나타나는 기원전 700년경에 아폴론 숭배의 전파는 이미 완성돼 있었다. 서사시에서 아폴론은 가장 중요한 신들 중 하나였다.

델로스에서 가장 중요한 신은 아르테미스였고, 최초의 신전도 아르테미스를 위한 것이었다. 아폴론 신전은 델로스 주변부에 있었다. 델파이에서는 기원전 8세기 이후 아폴론이 중심이었다. 아폴론이 소아시아에서 유래한 리키아의 신이라는 추정이 있다. 호메로스의 시에서 아폴론은 그리스의 적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지식이 축적되면서 적어도 아폴론이라는 이름은 히타이트나 리키아의 언어에서 유래하지 않았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러나 이름이 아닌 신 자체는 여전히 소아시아에서 유래했을 수 있다. 단 이 신, 숭배문화, 신화가 수입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폴론의 찬송가는 paean이다. 그리스 치하의 크노소스에서 Paiawon은 독립적인 신이고, 일리아스에서 Paean은 여전히 아폴론과 구분되지만, 동시에 paieon은 아폴론의 분노를 가라앉히는 찬가로 등장한다. 신과 찬가의 밀접한 연관성은 미노아 전통으로부터 유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전통으로는 설명할 수 없지만, 아폴론은 활과 화살을 들고 다닌다. 일리아스에서 아폴론의 화살은 페스트를 의미한다. 치료의 신이 질병의 신이기도 한 것이다. 이것은 셈족의 신 레셉과 유사하다. 그러나 아폴론이 레셉에서 유래한 것인지는 불명확하다. 아폴로는 시인을 보호하는 신이기도 했다. 아폴론은 활과 화살을 들고 다니는 무시무시한 질병의 신이면서 동시에 리라를 연주하는 음악과 시의 신이기도 했다.

활은 ‘먼 곳’으로부터 날아온다. 아폴론은 항상 리키아나 기타 ‘먼 곳’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델로스에서조차 축제에서 아폴론을 매번 새로이 불러 모시곤 했다. 활의 신은 무시무시했다. 아르테미스의 도움으로, 그는 자식 자랑을 해서 레토를 화나게 만든 니오베의 자식 14명을 무자비하게 죽였다. 아킬레스도 아폴론의 화살에 죽는다. 아킬레스가 한창의 젊음을 뽐낼 때 아름다운 젊음의 신 아폴론에게 죽임을 당한다는 점에서 그 ‘근접성’이 상징적이다. 아폴로 축제에서도 아폴론의 음악은 항상 소년소녀들의 합창으로 나타난다.

치유능력은 아폴론 숭배의 핵심적인 성격이다. 아폴로는 마법의 신이 아닌 ‘정화와 신비로운 신탁의 신’이다. 치유나 정화를 원하는 자는 신탁을 해석해서 질병이나 타락의 원인을 밝혀내고 새로운 행동으로써 그것을 제거해야 했다. 따라서 신탁과 치유는 떼놓을 수 없었다. 치유를 위한 원인규명은 신적인 통찰력을 필요로 했던 것이다. 고대에는 신탁이 아폴론의 명성에 다른 어떤 것보다도 더 크게 기여했다.

계속해서 “먼 곳에 있는 신”으로 남았으며, 이 우월한 신은 그를 섬기건 안 섬기건 모든 인간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었다. 그러나 그를 찾는 인간은 더 고귀한 것, 절대적인 것을 찾아 모험을 마다하지 않았다. 인간은 아폴론에게서 빛을 구했으며, 그런 한에서 기원전 5세기부터 그가 태양의 신으로 이해되기 시작한 것은 일관성이 분명하다.

출처 : Walter Burkert, Greek Religion: Archaic and Classical (Oxford: Blackwell,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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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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